녹내장인데 운동해도 되나요?

녹내장은 안압이 높아져 시신경을 손상시키는 질병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운동을 하면 혈압이 높아지기 때문에 녹내장이 있는 경우 어떤 운동을 해야할지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녹내장이 있는 경우 무거운 것을 드는 상체 근력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무거운 역기를 드는 행동이나 머리로 피가 몰릴 수 있는 물그나무 자세 등을 취하는 것이 안압상승을 유발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또 복압을 상승시킬 수 있는 윗몸일으키기 같은 운동도 안압을 높일 수 있다고 하네요. 



녹내장이 있는 경우 바람직한 운동방법


그럼 녹내장이 있는 경우 어떤 운동을 해야 눈 건강에 도움이 될까요?

미국 녹내장 연구 재단에서는 유산소 운동이 안압을 떨어뜨리는 몇가지 증거가 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근력운동이 아닌 유산소 운동말이죠. 또 유산소 운동이 녹내장을 유발할 수 있는 당뇨병이나 고혈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유산소 운동으로는 가벼운 조깅이나 걷기 자전거타기, 등산, 수영 등이 있습니다.

[관련글]

 녹내장 위험을 줄여줄 수 있는 식품 9가지

빌트모어에 있는 존 홉킨스 대학에 있는 해리 박사는 유산소 운동이 안압을 낮춰서 망막의 신경을 보호할 수 있으며, 망막과 시신경의 혈액순환을 도울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녹내장 환자에게는 반가운 이야기 입니다. 



단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이라고 하더라도 너무 심하게 하는 것은 오히려 부담을 준다고 합니다. 안압을 낮추는 효과는 심박수를 20-25% 높이는 운동을 할때 좋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즉 가볍게 20분 정도 걷는 정도로 일주일에 최소 4번이상 운동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유산소 운동이 좋다고 너무 심하게 운동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안압을 낮추는 운동을 하면 당연히 녹내장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폐쇄각 녹내장 같은 경우에는 운동을 해도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본인의 운동이나 눈 건강은 최종적으로 안과 전문의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녹내장 위험을 줄여줄 수 있는 식품 9가지

녹내장 발견시 피해야 할 음식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