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세대주만 신청가능?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해 2차 추경안이 제출되었는데요. 다행히 5월1일 무사히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득과 관계없이 모든 국민에게 이 재난지원금이 지급되게 되었는데요. 받으면 어디다 어떻게 써야할지 잘 생각해봐야겠네요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긴급재난지원금은 생계급여나 장애인연금을 받는 취약계층을 제외하고는 현금으로 받을수 없습니다. 본인 신용카드에 포인트형식으로 충전되거나 지역상품권으로만 받을수 있답니다. 그러니 사용처가 제한적일수 있습니다. 지역사회의 경제활성화를 위해 지급하는 포인트이므로 소상공인을 위해 쓰도록 하는 것이죠

 

그래서 사용하지 못하는 사용처가 정해져 있답니다. 백화점,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소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또 아직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가 정식으로 오픈되지 않아 정확하진 않지만. SSM이라고 불리는 대형슈퍼마켓이나 롯데슈머 이마트24 이런곳들도 안될 것 같습니다.

 

일례로 경기도에서 코로나지원금을 주고 사용한걸 살펴보니 파리바게트도 되었다고하는데... 과연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고깃집 미장원, 이불가게, 학원비등 다양한 곳에서도 결제가 되었다고 합니다. (경기도) 파리바게트는 직영점은 안되고 지역가맹점은 된다는 말도 있습니다.

 

또 긴급재난지원금은 8월31일까지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된다고 합니다. 환급이 안되니 쓰실분들은 다 쓰셔야겠죠? 또 신청하지 않으면 기부금으로 처리된다고 하니 기부를 원하시면 따로 신청을 안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세대주

또 국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은 세대주가 하셔야 합니다. 예외로 상품권이나 지역사랑선불카드 등으로 신청하는 경우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 신청시 대리인이 가서 신청할수는 있습니다.

 

세대주가 누구냐는 주민등록등본을 보시면 확인이 가능하네요

주민등록등본 세대주 확인

세대주가 이렇게 주민등록상 나와 있답니다. 확인하시고 세대주를 바꾸고 싶다면 주민센터에서 변경후 신청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자세한 신청방법이나 지원금액등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bluego.tistory.com/827

 

국가재난지원금 기준 및 사용처 간단정리(행정안전부)

코로나 19로 어려운 민생을 해결하고자 국가재난지원금을 준다고하니 참 많은 갈등이 있었습니다. 소득 하위70%만 주자고 하는 주장과 모든국민에게 다 주자는 의견들이 팽팽히 맞서고 있었는데요. 결국엔 소득 상..

bluego.tistory.com

그럼 국가재난지원금 잘 받아서 활용하시고 코로나 위기를 극복할 수 있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