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원인과 초기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오늘은 건강 관련 포스팅을 올리려고 합니다. 

녹내장? 혹시 들어보셨나요? 백내장과 함께 녹내장이라는 질병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을 건데요. 녹내장이 요즘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항상 주의하셔서 눈 건강을 지키셔야 할 것 같습니다. 


녹내장 원인과 초기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오늘 포스팅에서는 녹내장의 원인과 녹내장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녹내장 정의 및 원인

 

 녹내장(glaucoma) 이란? 


녹내장은 안압이 상승하여 시신경이 압박받아 눌리거나 혈액 공급에 문제가 생겨 시신경에 이상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시력에 장애가 생기며 심하면 실명까지 될 수 있는 질병입니다. 녹내장은 안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병이기도 하지만 정상안압일때도 나타날 수 있어 평소 눈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질병이기도 합니다. 



정상안구의 구조를 보시면 각막(cornea)과 홍채(Iris)가 있구요. 그 사이에 전방각(Drainage angle)으로 안방수가 빠져나가면서 눈의 압력을 조절합니다. 노란 화살표가 안방수의 흐름을 나타냅니다. 


녹내장은 두가지 유형으로 구별되는데요. 하나는 개방각녹내장이라고 하며 또 다른 유형은 폐쇄각 녹내장이라고 한답니다. 

1. 개방각 녹내장(Primary open angle glaucoma)

   각막의 후면과 홍채전면이 이루는 각을 전방각이라고 하는데 이 부분이 눌리지 않아 정상적인 형태를 보이는 녹내장을 말합니다. 즉 막히지 않았는데 눈에서 액체가 방출이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2. 폐쇄각 녹내장(Angle-closure glaucoma)

  홍채가 각막쪽으로 이동하여 전방각을 눌러 발생하는 녹내장으로 홍채가 전방각을 막는 경우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눈의 압력이 급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즉시 치료를 받으셔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녹내장 원인


따라서 녹내장의 주요 원인은 안방수의 배출이 안되어 안압이 높아지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안압이 높아지면서 눈의 시신경을 손상시키는데요. 시신경이 방수의 압력에 눌려 손상되거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손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녹내장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다고 합니다. 이런 부분이 녹내장이 더 무서운 질병인 이유가 되는 것이죠. 



왼쪽 사진은 시신경을 측면에서 본 것이구요. 오른쪽은 정면에서 본 것입니다. 시신경이 손상되어 파괴되면 오른쪽에서 보는 것 처럼 하얀 구멍이 넗어지게 됩니다. 시신경이 다 파괴되버리면 실명까지도 된다고 합니다. 


정상 안압


위에서 보듯이 녹내장은 주로 눈의 방수가 배출이 안되어 안압이 높아진 경우에 발생합니다. 그럼 정상 안압은 어떻게 될까요? 안압의 정상 범위는 10~21mmHg로 보고 있습니다. 안과에 가면 안압을 측정하는 장치가 있으므로 안압이 높다고 생각하면 한번 측정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녹내장의 초기증상



녹내장 초기단계에는 증상이 거의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실제 녹내장 환자 절반이상이 본인이 녹내장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지낸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시야가 좁아지고 시신경이 손상되는 경우 인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녹내장은 조용히 시력을 망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따라서 가족력이 있거나 평소 눈에 이상(안압이 높거나 고혈압, 당뇨병 등)이 있다고 느끼는 경우 자주 병원에 들러 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급성 녹내장의 경우에는 시력감퇴, 구토, 두통, 눈의 충혈 또는 눈의 통증등이 나타납니다. 또 조명을 볼때 주위에 무지개 빛 고리나 후광이 보이는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녹내장의 종류, 녹내장 원인 및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말 무서운 질병이 아닐 수 없네요. 녹내장 발병원인도 아직 잘 모른다고 하니 정기적인 관리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녹내장을 빨리 발견하면 약물요법과 또다른 처치로 시력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을 이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글]

2017/03/14 - [건강통통] - 인공눈물 사용하는 분들은 반드시 알아야할 6가지~

2017/03/02 - [건강통통] - 루테인 효과는? 식물성 캡슐 안국 루테인 플러스 구매 후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