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어의 눈물 샥스핀 요리~ 어떤 상어로 만들어질까?

상어 지느러미 샥스핀(Shark's Fin)

산해진미로 취급받는 샥스핀은 어떤 상어의 지느러미 일까요? 전 세계에 상어가 약 400여종 존재하지만 이 중에서 샥스핀의 재료로 쓰이는 상어의 종류는 10여 종류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만큼 귀한 음식 재료가 되는 것이죠. 


미국에서는 샥스핀에 사용되는 상어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샥스핀스프에서 지느러미를 채취하여 DNA를 검사한 것이죠. 



총 14개도시에서 51그릇의 샥스핀 요리를 조사한 결과 주로 8종의 상어 지느러미가 사용되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1. 블루 샤크(blue shark)


검사 결과 블루샤크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블루샤크는 청새리상어라고 하는데요. 공격성이 강해서 사람이나 보트를 공격하기도 하는 상어입니다. 블루샤크가 가장 많은 이유는 블루샤크가 전세계에 가장 많이 퍼져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그런데 상어지느러미 남획때문인지 개체수가 급격히 줄어든 상태며 멸종위기종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2. 흉상어속 (Geunus Carcharhinus)




두번째로 많이 쓰인 상어는 흉상어입니다. 흉상어속에 속하는 상어는 여러종 있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지느러미가 잘 발달되어 샥스핀의 표적이 되는 것이죠 


3. school shark(Galeorhinus galeus)



이름이 특이하네요 스쿨샤크. 이 상어는 주로 물고기를 먹고 살며 철새처럼 이주하면서 지낸다고 합니다. 안달루시아 지방에서 이 상어로 요리를 한다고 하네요. 그림으로 보면 지느러미가 많이 나오진 않을 것 같네요.


4 황소상어 Bull shark(zambezi shark)


황소 상어~ 이름에서부터 무서운게 느껴지네요. 공격성이 강한 종류라고 합니다. 상어모양이 뭉뚝하면서 공격적이며 예측할 수 없는 성격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5.무태상어(copper shark)


무태상어는 식인상어의 한 종류입니다. 이 상어도 전셰계에 많이 분포된 종류인데요. 우리나라 서해나 남해에도 나타나는 상어라고 합니다. 


6. 곱상어(Spiny dogfish)


곱상어는 돔발상어과의 바다물고기로 지방이 많아 기름상어로 불립니다. 간에서 기름을 채취하는데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심해상어의 간에서 채취한 기름으로 스쿠알렌이 만들어지는 것도 이와 관련됩니다. 또 흑산도에서는 곱상어에서 나오는 기름으로 등잔불로 이용했을 만큼 친근한 상어입니다. 이 상어는 크기가 1.5미터 내외로 다른 상어보다는 아담한 사이즈를 가지고 있네요 


7. 청상아리(shortfin mako shark)


청상아리라고 들어보셨나요? 바로 이 마코 샤크가 청상아리입니다. 영화 딥블루씨의 주인공이기도 합니다. 이상어는 상어 중에서 헤엄치는 속도가 가장 빠르다고 합니다.(최대 100km/h) 몸집도 상당히 크며(4미터가 넘기도함) 사람도 공격하는 무서운 상어입니다. 


8. 홍살귀상어(scalloped hammerhead shark)


상어중에서 가장 특이하게 생긴 상어입니다. 머리가 T자형으로 망치모양이고 눈이 머리 양쪽 끝에 달려있습니다. 홍살귀상어는 현재 상어중에서 가장 멸종될 확률이 높은 종이기도 합니다. 지난 30년간 약 95%의 개체수가 감소했습니다. 


이상으로 샥스핀을 먹기위해 희생되는 상어의 종류를 살펴보았습니다.

요즘 샥스핀을 먹지 말자는 자성의 목소리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지금이라도 변화가 생긴다면 다행입니다. 이렇게 상어지느러미를 먹어대다가는 상어들은 정말 그림 속에서만 볼 수 있는 존재가 되 버릴지도 모릅니다. 


또 상어 지느러미를 얻기 위한 불법포획이 널리 만연되어 있어서 더 큰 문제인데요. 그 방법 또한 매우 잔인해서 여론의 지탄을 받고 있습니다. 


상어지느러미 사냥꾼들은 상어 지느러미를 얻기 위해 산채로 상어의 지느러미를 잘라나고 상어는 그대로 바닷속에 빠뜨려 버린다고 합니다. 상어는 지느러미가 없으면 헤엄을 치지 못합니다. 그래서 그대로 바다에 가라앉아 죽어버리게 됩니다. 

이렇게 말도 못하고 죽어간 상어가 몇마리나 될까요? 단순히 인간의 욕구를 위해 이런 식재료를 계속 사용해야 하는지 의문입니다. 요즘에는 중국에서도 샥스핀을 먹지 않으려고 하는 움직임이 점점 많아진다고 하니 상어들이 안심하고 바다에서 지낼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그럼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이전글]

 귀신물고기(아귀)가 맛있는 찜요리가 된 사연

 엄마도 몰랐던 계란의 10가지 진실

 천대받던 음식이 고급요리가 된 사연(랍스터의 변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