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발견시 피해야 할 음식은?

안녕하세요. 맥스입니다~

이전 글에서 녹내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 모르겠네요.

녹내장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녹내장 치료제 사용시 주의사항 등에 알고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관련글]

2017/03/19 - [건강통통] - 녹내장 원인과 초기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2017/03/20 - [건강통통] - 녹내장 치료방법과 녹내장치료제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

 

녹내장 발견시 피해야 할 음식은?

 

 

오늘은 녹내장 질환을 앓고 계신분들이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평소에 드시는 음식들을 잘 조절하셔서 건강한 눈 건강 유지하면 좋겠죠? 녹내장은 안압과 관련이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안압을 높일 수 있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아래에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탄수화물 음식

 

 

녹내장은 안압이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안압을 낮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인슐린 수치를 낮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슐린 수치가 상승하면 혈압이 상승하고 안압에도 영향을 줍니다. 당뇨병이나 비만이 있는 사람들은 인슐린에 저항성을 가지고 있어 이로인해 안압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녹내장이 있는 사람은 설탕이나 당분을 줄여야 합니다.  즉 고탄수화물 음식인 빵이나 과자, 떡, 감자 등을 피하셔야 합니다.

 

2. 짜거나 매운 음식

 

 

 

짜거나 매운 음식을 먹으면 혈압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녹내장이 있으신 분들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매운 청양고추나 맵고 짠 찌개류도 피하셔야 합니다. 매운 것 먹으면 얼굴이 빨갛게 되시는 분들은 더 주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얼굴이 빨개지는 것도 혈압이 상승한다는 이야기고 안압도 상승시킬 수 있답니다.

 

3.고 카페인 음식

 

 

고 카페인 음식(커피, 콜라, 에너지 드링크)도 혈압을 높여 안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피하는게 좋습니다. 요즘 고 카페인 드링크도 많이 나오는데요. 이런것도 주의하세요. 커피도 카페인이 많기 때문에 하루 두잔 이상 드시지 마세요

 

 

4. 트랜스 지방

 

 

 

오메가 3 지방산(DHA)는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트랜스 지방이 이런 오메가3의 작용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트랜스지방이 높은 식품들이 황반변성을 유발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기 때문에 녹내장 있으신 분들은 트랜스 지방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트랜스 지방이 많은 식품으로는 프렌치프라이, 도넛 등 튀긴음식 그리고 마가린이나 쇼트닝이 들어간 쿠키나 크래커 등입니다. 맛있는 음식이 많이 있네요 그래도 본인 눈 건강을 위해서 자제하시는게 좋겠죠?

 

5. 술, 담배

 

 

 

 

알코올은 처음에 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매일 마시거나 과음하면 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 담배를 피우는 것이 녹내장 발생과 연관되는지는 명확치 않으나 담배를 피울때 혈관이 좁아지기 때문에 시신경으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꼭 녹내장이 아니더라도 눈 건강을 위해서는 술 담배를 멀리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녹내장이 있는 경우 피해야 할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으면 많은 공감 부탁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녹내장에 좋은 음식들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글]

2017/03/20 - [건강통통] - 녹내장 치료방법과 녹내장치료제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

2017/03/19 - [건강통통] - 녹내장 원인과 초기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